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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이미 우리는 저성장 시대에 들어와 있다. 최근들어 저성장을 논하지만 사실 10여년전부터 글로벌 저성장 시대가 도래하고 있었으며 그것을 모르고 있었을뿐이다. 실제로 글로벌 경영위기 이후에 저성장 환경이 전세계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저성장시대 도래 이전에는 어떠했는가? 물론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 IMF구제금융이라는 시기를 겪었지만 지난 수십년간글로벌 고성장 시대가 지속되고 있었다. 중간중간 여러가지 악재로 인하여 일시적 경기침체는 있었지만 말 그대로 고성장기의 일시적 경기하락 시기였지만 지금은 고성장도 힘들고 언제든 침체에 빠질 위기에 처해 있는 저성장기에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책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는 저성장 시대에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조건을 제대로 제시해주는 몇 안되는 책들중 하나로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개별적으로 여러 기업의 흥망성쇠를 경험하고 마케팅을 담당했던 저자가 앞으로 어떠한 기업이어야 살아남을 수 있는가를 명쾌히 제시해준다. 책에서는 미래 성장을 위한 전략을 독자들에게 제시한다. 그중에서 몇 가지는 나에게 매우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첫번째는 강력한 브랜드를 탑재하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 보면 브랜드를 강화하여 지속적 성장을 이루는 기업을 볼 수 있다. 이에 브랜드와 로고 그리고 심볼까지도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무기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본다면 브랜드를 제대로 알리지 못한다면 아무리 좋은 상품가치를 가진 제품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을 것이다. 두번째는 글로벌 확장이다. 오늘날 많은 기업이 글로벌화를 외치지만 실제로는 글로벌화를 위한 준비마져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기업이 많다. 책은 글로벌화를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것들과 더욱더 치열해져가는 저성장 글로벌 시대의 해외 시장 확보를 위해서 진행해야 할 많은 조건들을 제시해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나 사실 오늘날의 기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설마 소비자가 그런것 까지 신경쓸까? 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다보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따라잡을 수 없게 된다. 너무나 변해버린 글로벌 환경에 도태되고 있는 기업이 있는가? 그렇다면 본 책을 통해서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경쟁과 혁신을 창조하는 신개념 마케팅

이미 많은 기업들은 내부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방법까지 잘 알고 있다. 또, 현재의 세계화나 첨단기술의 발달 이전에 채택된 한두 가지 전략에 집중하여 성장 계획을 세우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저성장 경제에는 한두 가지 전략만으론 성장을 담보할 수 없으며 새로운 성장을 가져다줄 수 있는 전략들을 검토하고 재조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는 미래 성장을 위한 여덟 가지 전략을 제시하며, 21세기에 마케팅에 성공한 모범 사례와 결과를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코틀러는 지금과 같은 저성장시대에는 현재 추구하고 있는 전략,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에 세운 전략만으론 성장을 담보할 수 없으며 새로운 성장 전략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기업들에게 지금까지의 성공 전략이 여전히 최선인지 점검하고 경쟁 기업들의 추격으로 인해 실효성이 떨어진 것은 아닌지 정기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8가지 성장 전략을 파악하고, 각각의 전략이 제시하는 기회와 관련해 자신의 입지를 폭넓게 조망할 수 있다. 주로 전략과 마케팅을 아우르는 이 전략들은 일종의 자가 진단을 위한 기본적인 체크리스트로 활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기업들은 이제까지의 성공 전략이 여전히 최선인지 점검하고 경쟁 기업들의 추격으로 인해 실효성이 떨어진 것은 아닌지 정기적으로 살펴야 한다. 필립 코틀러는 전 세계 개인과 기업의 마케팅에 대한 인식 변화에 큰 영향을 준 마케팅 3.0 이후 오늘날 기업과 개인, 국가를 옥죄고 있는 지루한 저성장 시기를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일깨워주며 또다시 우리를 새로운 경영의 세계로 안내하고자 하였다.


한국 독자에게_ 지금은 새로운 전략을 준비해야 할 때
서문_ 미래 성장을 위한 8가지 전략

1장 높은 시장점유율_ 오래된 비즈니스를 새롭게 고치다
군살 제거에 나서다│고객의 시각에서 기업을 진단하다│재무와 마케팅을 강화하다│경기침체기 마케팅에 관한 오해와 진실│어떻게 체질을 개선할 것인가│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지금이 바로 역전의 기회

2장 충성 고객_ 고객을 회사의 주인으로 만들다
어떤 고객의 어떤 니즈를 만족시킬 것인가│헌신적 고객을 넘어 고객 오너 만들기│최고의 직원과 최악의 직원 차이│조력자들에게 동기 부여하기│잃어버린 고객을 되찾는 비용

3장 강력한 브랜드_ 브랜드가 없으면 성장도 없다
강력한 브랜드가 성장을 돕는다│제대로 된 이름, 로고, 슬로건 만들기│코카콜라가 브랜드 파워를 유지하는 비결│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핵심 도구│라인 확장, 브랜드 확장, 브랜드 스트레치│브랜드 가치가 상승했는가 하락했는가│소셜미디어와 크라우드소싱이 가져다준 것들│차별화를 통해 새롭게 충전하다

4장 혁신적인 제품_ 고객을 제조 과정에 참여하게 하다
왜 혁신을 하는가│급진적인 혁신 vs. 점진적인 혁신│혁신적 사고의 씨앗을 뿌리는 방법│성장을 위한 아이디어 찾기│혁신 과정의 정형화│혁신을 위한 A to F│상자 밖에서 사고하기│투자가 끌어 모으기│혁신하지 않는 위험

5장 글로벌 확장_ 성장 기회가 있는 시장으로 가다
신흥국에 자회사 설립하기│서구 선진국의 수출 증가 가능성│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나라│해외 비즈니스 전문가 확보하기│저성장 국가의 기업이 성장하는 길

6장 인수합병, 제휴, 합작_ 경쟁 기업의 핵심 역량을 사다
인수합병으로 유기적 성장 도모하기│적절한 인수였는가?│피인수 기업의 개혁은 불가피│성장동력으로서 제휴와 합작│인수합병은 신중하게 접근하기

7장 사회적 책임_ 고객은 기업의 평판을 산다
브랜드 가치와 기업 평판의 상관관계│무엇이 기업의 평판을 좌우하는가│기업이 참여 가능한 사회적 책임│기업 가치와 사회적 책임 전파│사회적 압력인가, 윤리적 의무인가│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는가

8장 정부와의 협력_ 정부와 함께 일하라
기업을 위한 정부의 역할│민관합작 투자, 비정부기구에서 기회를 찾다│경제성장을 가로막는 정부정책│보호무역주의가 기업 성장을 저해한다

후기_ 성장을 위해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귀신 선생님과 고민 해결 1

학교에 이 작가님이 오셔서 한시간 같이 독서수업을 하게 되었어요.그래서 인지 아이가 책을 직접 구입해서 들고가고 싶다고 해서 구입했네요.전 솔직히 만화책을 좋아하지는 않아요.아이가 작가님책을 직접 구입해서 미리 읽어보고 싶대서 구입한건데..막상 한시간동안 같이 작가님과 독서수업도 하고 책이 싸인도 받고 하니 아이가너무 기쁘게 웃는얼굴로 집에 들어오면서 저에게 싸인받은 책을 보여주는데 돈이하나도 아깝지 않더라구요. 아이에게 좋은 추억이 된거 같아서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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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cks Story Reading 230 Level 3 : Student Book

브릭스 스토리 교재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교재입니다. 이야기들을 너무 재밌어 하네요~~~ 각 unit마다 이야기들이 정말 다양해서 지루하지 않은 교재입니다. 다만 각 unit별로 정리 되어 있는 단어가 매우 적어서 따로 단어들은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워크북까지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단어 뜻과 문제들이 영영이기 때문에 영어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어느 정도 실력을 쌓고 시작해야 하는 교재입니다.다양하고 긴 스토리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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