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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할려고 강의 듣기 위해주문했어요 핵심체크 살려다가 그래도 기본서는 있어야겠다 싶어서 주문했는데 만족합니다 다만 내용자체는 이것저것 빠진거 없이 꽉차고 알차는데 편집과 구성이 별로입니다 한눈에안들어와요 색깔을 좀더 다양하게 했다면 어땠을까싶습니다 아 날개부분에 문제를 넣고 해설 자세하게넣은거랑 7급용은 뒤에 따로 뺀건 효율적인 면에서 좋아보였습니다
9급 행정학개론과 7급 행정학 통합 출간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9급 시험 문제에서는 난이도 ‘상’에 해당하는 문제가 2~3문제 정도 되고, 7급 시험 문제에서는 난이도 ‘상’에 해당하는 문제가 4~5문제 정도 되기 때문에 9급과 7급 교재를 별도로 출간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그러나 난이도 ‘상’에 해당하는 문제가 행정학 어느 영역에서 어떤 내용이 출제되는지를 사전에 알 수 없기 때문에 난이도 ‘상’에 해당하는 내용을 9급 교재라고 해서 무조건 제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이에 2018년 알파행정학은 9급 행정학개론과 7급 행정학을 통합하여 출간하였으며, 9급 수준에서 볼 때 지나치게 깊이 있는 내용이나 일부 지엽적인 내용은 본문에서 제외하였다. 그리고 7급 수험생을 위해 조금 더 깊이 있게 공부해야 할 내용은 별도의 부록(심화학습)으로 발간하여 기본 내용(본문)과 결합시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행정학의 주요 내용 포괄
행정학의 중요한 내용을 빠짐없이 포함시켰다. 특히 최근 전면 개정된 ?새행정학2.0?(이종수·윤영진 외)을 포함하여 제·개정된 행정학의 제반 내용을 모두 분석하여 교재에 포함시켰기 때문에 기본서 한 권으로 행정학의 중요한 내용을 거의 완벽하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기존 교재에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본문 외에 참고, 쟁점, 문제 등을 통해 충분히 보충하였다.
본문과 참고, 쟁점, 문제의 체계적 연결
행정학은 혼자 공부할 경우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에 이 책은 본문과 참고, 쟁점, 그리고 문제가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재배치하였다. 특히 최근에 강조되거나 앞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은 부분과 알파행정학 카페에 올라온 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을 엄선하여 교재에 수록함으로써 해당 부분에 대한 수험생들의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문제의 엄선 및 재배치
문제를 엄선하여 재배치하였다. 본문 옆 보조단에 2017년도 6월 말까지 출제된 제반 기출문제뿐만 아니라 출제 가능성이 높은 예상문제까지 엄선, 재배치하여 본문 내용을 공부하면서 제대로 이해 및 기억하고 있는지를 바로 점검하고, 행정학 내용의 이해와 문제풀이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수험생들이 가장 시간을 많이 빼앗기는 부분이 해설이나 정답이 잘못되었을 때이다. 그런데 이 시간은 전혀 생산적이지 않다. 따라서 수험생들이 고민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하고 출처를 밝힘으로써 그 고민을 덜 수 있게 하였다.
핵심 내용 및 간과하기 쉬운 내용의 밑줄 처리
빈출되는 핵심 내용 및 수험생들이 간과하기 쉬운 내용은 밑줄 처리하였다. 시험에 임박하여 빠르게 마무리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과 관련된 의문사항은 강의실과 사이버 공간(알파행정학 카페, http://cafe.daum.net/alphapa)을 통해 바로바로 해소할 것을 약속한다.
수험생 여러분들의 건투를 빌며, 끝으로 이 책이 출간되기까지 도움을 주신 메티스(舊 고시연구사)의 이윤구 대표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심혈을 기울여서 교정을 보아주신 서우찬 편집부장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제1권
제1편 행정학의 기초이론
제01장 행정과 행정학의 발달
제1절 행정학의 체계와 변수
01 행정학의 체계 21
02 행정의 변수 26
03 행정의 과정 28
제2절 행정의 의의
01 행정법학적 행정 개념 30
02 행정학적 행정 개념:미국 행정학의 발달 과정 31
03 행정의 특징 38
제3절 행정의 위상:행정, 정치, 경영
01 정치와 행정 39
02 공행정과 사행정:행정과 경영 40
제4절 행정학의 발달
01 독일 행정학(관방학과 슈타인 행정학) 44
02 미국 행정학의 발달 46
제5절 행정학의 성격
01 행정학의 과학성과 기술성 49
02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50
제02장 현대행정의 이해
제1절 현대행정의 특징
01 서 론 53
02 행정국가:현대행정의 특징 53
03 신행정국가:최근 행정의 특징 55
제2절 시장실패와 정부실패
01 시장실패와 정부실패의 개념체계 57
02 시장실패:큰 정부론의 주장 논거 59
03 정부실패:작은 정부론의 주장 논거 65
04 공공재의 과소공급설과 과다공급설 67
제3절 정부규제와 규제개혁
01 정부규제 71
02 규제개혁 78
03 행정지도 82
제4절 작은 정부론:감축관리와 민영화
01 작은 정부론과 감축관리 83
02 공공서비스와 민영화 86
제5절 제3섹터(준정부조직과 비정부조직)
01 제3섹터(The Third Sector) 94
02 준정부조직(QUANGO) 96
03 비정부조직(NGO) 98
04 시민사회와 사회자본 104
제03장 행정학의 접근 방법
제1절 행정학 접근 방법의 개요
01 접근 방법의 의의 109
02 행정학 접근 방법의 구별 109
제2절 행정학의 접근 방법
01 전통적 접근 방법 112
02 관리기술적 접근 방법 113
03 행태론적 접근 방법 117
04 생태론적 접근 방법 120
05 체제론적 접근 방법과 상황적응적 접근 방법 125
06 비교행정론과 발전행정론 129
07 후기행태론적 접근 방법 133
08 신행정론 138
09 공공선택론 141
10 신제도주의적 접근 방법 147
11 신공공관리론과 뉴거버넌스 및 신공공서비스론 156
12 혼돈이론(chaos theory) 168
13 포스트모더니티 행정이론 169
14 담론이론과 심의민주주의 172
제04장 행정가치
제1절 행정가치
01 절대론과 상대론 177
02 Anderson의 유형 177
03 Gortner와 Kaplan의 유형 178
04 Goodsell의 가치 지향 178
제2절 행정이념
01 행정이념의 의의 179
02 공익(public interest) 181
03 정의:Rawls의 정의론 184
04 사회적 형평성 185
05 자유와 평등 187
06 적합성과 적정성 188
07 능률성과 효과성 및 효율성 189
08 가외성 193
09 합법성(법치행정) 195
10 민주성 196
11 신뢰성과 투명성 198
12 합리성(rationality) 199
13 행정이념 간의 관계 202
14 사회지표 203
제2편 정책학
제05장 정책학의 개관
제1절 정책학의 의의
01 정책학의 의의 207
02 정책의 의의 209
03 정책 과정 212
제2절 정책의 유형론
01 정책유형론의 의의 213
02 정책 유형의 분류 213
제06장 정책의제채택론
제1절 정책의제채택의 의의 및 과정
01 의 의 219
02 정책의제채택의 과정에 관한 모형 219
03 정책의제채택의 과정 220
04 주도집단에 따른 정책의제설정 과정 221
제2절 정책의제설정이론:권력속성
01 정책의제설정이론의 의의 및 분류 223
02 의사결정론과 체제이론 223
03 엘리트론과 다원론 224
04 정책네트워크이론 229
05 최근의 이론 232
06 정책의제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4
제07장 정책결정론
제1절 정책결정과 참여
01 정책결정의 의의 237
02 정책결정 과정의 참여자 237
03 정책갈등 240
제2절 정책결정의 과정
01 정책문제의 정의 241
02 정책목표의 설정 245
03 정책대안의 탐색 247
04 정책대안의 결과 예측 247
05 정책대안의 비교·평가 및 선택 251
제3절 정책분석론
01 관리과학 259
02 체제분석 261
03 정책분석 262
04 관리과학과 체제분석 및 정책분석 비교 263
05 불확실성에의 대처 방안 263
제4절 정책결정모형
01 정책결정모형의 구분 265
02 정책결정모형의 유형 265
제08장 정책집행론
제1절 정책집행 연구의 의의
01 정책집행의 의의와 단계 285
02 정책집행 연구의 대두 286
제2절 정책집행 연구의 방법과 유형
01 정책집행 연구의 방법 287
02 정책집행 연구의 유형 290
제3절 정책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01 성공적인 정책집행 295
02 정책집행에 대한 순응과 불응 298
제09장 정책평가론
제1절 정책평가의 의의
01 정책평가의 의의 301
02 정책평가의 논리 303
03 타당도 305
04 신뢰도 308
05 정책평가의 방법:진실험, 준실험, 비실험 309
06 기타 정책평가의 방법 312
제2절 정책평가의 유형
01 평가성 사정 313
0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313
03 과정평가와 영향평가 314
04 메타평가(상위평가):평가에 대한 평가 314
05 정부업무평가 314
06 중앙정부 각 부처의 주요 정책평가제도 317
제3절 정책변동론 및 정책결정요인론
01 정책변동론 318
02 정책결정요인론 321
제10장 기획론
제1절 기획의 의의와 과정
01 기획의 의의 325
02 기획의 특성과 원칙 325
03 기획의 과정 326
제2절 기획의 유형론
01 적용 범위별 유형 327
02 강제성 정도별 유형 327
03 고정계획과 연동계획 328
04 Hudson의 분류(SITAR) 328
05 Ackoff의 기획의 정향 328
06 기획의 제약성 329
제3편 조직이론
제11장 조직이론의 기초
제1절 조직의 의의와 유형
01 조직의 의의 333
02 조직의 유형 333
제2절 조직이론의 유형
01 조직이론의 의의 341
02 폐쇄-합리적 조직이론(고전적 조직이론) 343
03 폐쇄-자연적 조직이론(신고전적 조직이론) 343
04 개방-합리적 조직이론 344
05 개방-자연적 조직이론 345
06 전략적 선택이론과 자원의존이론 346
07 조직군 생태학이론과 공동체 생태학이론 348
제3절 조직의 효과성
01 전통적 접근 방법 350
02 현대적 접근 방법 351
제12장 조직구조론
제1절 고전적 조직구조
01 조직구조 형성의 의의 357
02 고전적 조직구조 형성의 원리 357
제2절 상황론적 조직구조
01 구조의 특성지표 367
02 상황변수와 구조변수 369
제13장 관료제와 탈관료제
제1절 관료제론
01 Weber의 관료제모형 375
02 Weber의 근대적 관료제에 대한 비판 376
03 관료제와 민주주의 378
제2절 탈관료제
01 탈관료제의 의의와 특징 및 한계 379
02 탈관료제 조직의 유형 381
제3절 공기업과 책임운영기관
01 공기업론 393
02 책임운영기관(Agency) 402
제14장 조직행태론
제1절 인간관과 관리 전략
01 인간관과 관리 전략 407
02 복잡한 인간관(E.Schein) 407
제2절 동기이론
01 직무수행 동기의 의의 408
02 내용이론 409
03 과정이론 414
04 조직시민행동이론 420
제3절 성격형론
01 R.Presthus의 이론 421
02 Downs의 성격유형론 421
제15장 조직관리론
제1절 의사전달과 행정PR
01 의사전달 423
02 행정PR(공공관계) 425
제2절 리더십(leadership)
01 의의 및 발달 427
02 속성이론(특성이론, 자질이론, 위인론) 427
03 행태이론 428
04 상황이론 429
05 리더십의 유형 433
제3절 조직관리
01 목표관리(MBO) 437
02 총체적 품질관리(TQM) 440
03 전략적 관리 442
04 조직갈등(conflict) 443
05 집단 간의 경쟁 448
06 조직과 권력 449
07 조직과 권위 452
제16장 조직혁신론
제1절 조직문화론
01 조직문화의 의의 455
02 조직문화의 유형 457
제2절 조직혁신론
01 조직혁신 459
02 조직의 동태화 460
03 조직발전(OD) 461
04 조직 진단 464
05 Greiner의 성장이론 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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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권
제4편 인사행정론
제17장 인사행정의 기초 및 인사제도
제1절 인사행정의 기초이론
01 인사행정의 체제 469
02 중앙인사기관 471
제2절 인사제도
01 엽관주의 474
02 실적주의 476
03 적극적 인사행정과 관리융통성모형 479
04 직업공무원제 480
05 대표관료제 484
제18장 공직의 분류
제1절 경력직과 특수경력직
01 경력직:일반직, 특정직 489
02 특수경력직:정무직, 별정직 489
제2절 고위공무원단제도
01 고위공무원단제도의 의의 491
02 외국의 고위공무원단 491
03 우리나라 고위공무원단 492
제3절 개방형과 폐쇄형
01 개방형과 폐쇄형 496
02 교류형과 비교류형 497
03 우리나라 개방형 직위와 공모 직위제도 497
제4절 계급제와 직위분류제
01 계급제 498
02 직위분류제 499
제5절 우리나라 공직구조
01 우리나라 공직분류체제의 연혁 504
02 우리나라 공직구조의 문제점 504
제19장 임용, 능력발전, 사기
제1절 임 용
01 인력계획 507
02 임용의 의의 및 유형 508
03 신규채용 508
04 수평적 이동(배치전환) 512
05 승 진 513
06 해직 및 징계 516
제2절 능력발전
01 교육훈련 518
02 근무성적평정 523
03 경력개발 및 경력평정 531
제3절 사기 앙양
01 공무원의 사기 534
02 보 수 535
03 연 금 542
04 제안제도와 고충처리제도 544
05 신분보장 545
제20장 공무원의 행동규범
제1절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01 정치적 중립의 의의 549
02 정치적 중립의 효용과 한계 550
03 우리나라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550
제2절 공무원단체
01 공무원단체의 의의 551
02 공무원단체의 효용 및 비판 551
03 우리나라 공무원단체(노동조합)의 활동 552
제3절 공무원의 윤리
01 행정윤리 555
02 관료부패 560
03 국가(지방)공무원법의 복무상 의무 564
04 공직자윤리법 565
05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567
06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572
제5편 재무행정론
제21장 예산의 기초이론
제1절 예산의 개념과 기능
01 예산의 개념 577
02 예산(재정)의 기능 581
제2절 예산 및 회계의 법적 기초 583
제3절 재무행정조직 587
제4절 예산의 원칙
01 의 의 588
02 전통적 예산원칙(Neumark) 588
03 현대적 예산원칙(H.Smith) 591
04 예산 운영의 새로운 규범 592
05 국가재정법상 원칙 593
제5절 예산의 종류
01 예산과 기금 및 통합예산 594
02 예산의 종류 599
03 조세지출예산제도 601
04 남녀평등예산(성인지 예산) 603
제6절 예산의 분류
01 예산 분류의 의의 604
02 예산 분류의 방법 604
제22장 예산결정이론
제1절 예산결정이론
01 총체주의(합리주의):합리적 분석 611
02 점증주의:정치적 과정 612
03 공공선택론 615
04 다중합리성모형 616
05 조직과정모형 616
06 단절균형모형(Baumgartner & Jones) 617
제2절 자원의 희소성과 예산결정
01 자원의 희소성 618
02 경제원리와 정치원리 619
03 예산문화론 619
04 기획과 예산 620
제23장 예산과정론
제1절 예산편성론
01 예산편성의 의의 624
02 예산편성 절차 624
03 예산의 형식적 내용 628
04 예산편성 행태 629
05 우리나라 예산편성의 문제점 631
제2절 예산심의론
01 예산심의의 의의 632
02 예산심의의 변수 및 각국 예산심의의 비교 632
03 우리나라의 예산심의 633
제3절 예산집행론
01 예산집행의 의의 636
02 예산집행의 과정 636
03 예산집행에서의 통제 639
04 예산집행의 신축성 640
제4절 결산 및 회계검사
01 결 산 644
02 회계검사 646
제5절 정부회계
01 정부회계의 의의 650
02 회계제도의 유형 652
03 국가회계법 656
04 국가 재무제표 657
제24장 예산제도의 발달과 개혁
제1절 예산제도의 발달
01 예산 개혁의 정향 661
02 품목별 예산제도 662
03 성과주의 예산(실적예산) 664
04 계획예산제도 667
05 영기준 예산제도 669
06 정치관리형 예산 673
07 결과 지향적(신성과주의) 예산 674
08 프로그램 예산 677
09 자본예산 678
제2절 재정의 개혁
01 선진국의 재정개혁 680
02 우리나라의 재정개혁 683
제25장 조달행정과 정부계약
제1절 조달(구매)행정
01 조달행정의 의의 687
02 조달의 방식 687
03 중앙조달기관과 수요기관 688
04 조달행정의 절차 688
제2절 정부계약
01 정부계약의 의의 689
02 정부계약의 종류 689
제6편 지방자치론
제26장 지방자치의 기초이론
제1절 지방자치의 이념과 가치
01 지방행정 693
02 지방자치 694
제2절 중앙집권과 지방분권
01 중앙집권과 지방분권 706
02 신중앙집권과 신지방분권 707
제3절 광역행정
01 광역행정의 의의 710
02 광역행정의 방식 711
03 우리나라 광역행정의 방식 714
제4절 지방자치에서의 주민참여
01 주민참여의 본질 716
02 주민투표제도 719
03 주민발안제도(조례 제정과 개폐 청구) 722
04 주민감사청구제도 및 주민소송제도 723
05 주민소환제도 725
06 지방자치에 대한 정당개입 727
07 지방정치이론 727
제27장 지방자치의 구조와 기능
제1절 지방자치의 구조와 구역
01 일반지방자치단체 733
02 우리나라의 특별지방자치단체:지방자치단체조합 737
03 특별지방행정기관 738
04 지방자치단체의 계층구조 740
제2절 지방자치단체의 기능배분
01 기능배분 743
02 우리나라 기능배분의 기준 746
03 기능배분의 현황 747
제28장 정부 간 관계론
제1절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간 관계
01 국가와 지방의 관계 753
02 각 나라의 정부 간 관계 754
03 미국의 도시헌장제도 756
제2절 정부 간 관계의 관리
01 정부 간 분쟁 757
02 중앙통제 761
03 우리나라의 중앙통제 762
제3절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구성
01 기관 구성 형태 764
02 집행기관 766
03 지방의회 771
제29장 지방재정론
제1절 지방재정
01 지방재정의 의의 779
02 지방정부의 세입 786
03 지방재정자립도 787
04 지방재정진단제도 788
제2절 지방자치단체의 자주재원
01 지방세 790
02 세외수입 797
03 지방채 799
제3절 지방재정 조정제도
01 지방재정 조정제도의 의의 801
02 지방교부세 802
03 국고보조금 804
제7편 행정의 환류
제30장 행정책임과 통제
제1절 행정책임 809
제2절 행정통제 812
제31장 행정개혁론
제1절 행정개혁
01 행정개혁의 의의 821
02 개혁의 접근 방법 823
03 개혁에 대한 저항 824
04 개혁 추진자의 포획 826
제2절 각국의 행정개혁의 내용
01 각국의 정부개혁의 주요 공통 내용 827
02 영국의 정부개혁의 주요 내용 827
03 미국의 정부개혁의 주요 내용 828
04 뉴질랜드의 정부개혁의 주요 내용 830
제3절 우리나라의 행정개혁
01 역대 정부의 개혁 내용 831
02 이명박 정부의 개혁 835
03 박근혜 정부의 개혁 836
제32장 지식정보사회와 전자정부
제1절 정보사회와 행정
01 정보사회와 행정 839
02 정보사회 정책 842
03 지식관리(지식행정) 845
제2절 전자정부론
01 전자정부 847
02 전자정부의 구축 852
03 우리나라 전자정부 861
부 록
7급 심화학습
빈출코드 100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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