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송 선생님이 다시 찾은 우리 문화유산 이야기


사람들에게 더 널리 알려져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는 인물 중 한 분이 간송 전형필 이라고 생각한다. 외국에 팔려나갈 뻔한 우리나라의 보물들을 자신의 전재산을 쏟아부어 사들여서 우리 문화재를 지킨 그의 업적이 더 널리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마침 아이들을 위해쓰여진 간송 전형필책이 있어서 바로 구입했다. 문화재를 지키려는 그의 모습이 감동적으로 그려져있고 그렇게 해서 남겨진 문화재 사진들도 수록되어 있어서 아이과 책을 읽으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다.
우리 나라가 국권을 상실했던 일제시대, 우리 문화유산을 지킬 수만 있다면 우리 민족의 전통은 다시 이어나갈 수 있다는 신념으로, 우리 문화유산이 일본인 손에 넘어가는 것을 평생을 바쳐 막아낸 간송 전형필 선생님의 생애와 그가 지켜낸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들을 최초로 소개하는 책이다. 3.1 운동을 이끌었던 민족대표 33인 중 한 분이셨던 위창 오세창 선생님과 함께 우리 문화재를 지키는 일에 대한 소명의식을 키워나간 간송 전형필 선생님이, 위창 오세창 선생님의 고증과 감식에 도움을 얻어 고려청자, 조선백자, 추사 김정희, 풍속화첩의 으뜸이라 할 수 있는 신윤복의 혜원전신첩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우리 문화유산을 일본인으로부터 되찾아오기까지 과정을 역사적 사실 그대로 소개하고 있다.

30세의 젊은 청년 간송 전형필이 일본의 거부들을 상대로 그들로부터 우리 문화유산을 되찾아오는 과정이 자랑스럽고 감동적으로 펼쳐지는 이 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 문화재에 대한 각별한 사랑과 문화유산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소중한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이다.


여는 글
글쓴이의 말

제1장 우리 문화지킴이 간송 전형필
은행장의 도자기를 잡아라 _ 17
경성미술구락부에서의 한판승_ 24
슬픔이 사람을 키운다 _33

제2장 민족의 혼, 우리 문화유산
큰 스승 오세창과 고희동 _ 43
아궁이에서 찾아낸 해악전신첩 _52
천 마리 학이 난다 _ 69
영국인, 개스비 _ 78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찾아온다 _ 83

제3장 보화각에서 훈민정음까지
우리 나라 최초의 사립미술관, 보화각의 건립 _ 95
돌도 우리 것이다 _ 103
훈민정음! _ 115

제4장 또 한 번의 위기를 넘기며
짧은 평화 _ 125
위기를 넘긴 보화각의 유물 _ 131
전쟁의 상처 _139
이제 여러분께 맡기겠습니다 _ 147

간송 전형필 소개
간송미술관 소개
작가 소개
찾아보기

 

서술형 되는 중학 영문법 실력 2 (with Answer Key)

기본 1과 2 지나서 실력 1 지나서 2번째 교재 입니다. 엄마표 영어로 도전해 보려고 구매 햇어요 문법과 문장의 구조를 대충 뭉뚱그려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한눈에 파악하여 의미 단위를 끊어 읽는 연습이 가능한 교재 인듯해요 짧은 지문은 아는 단어와 어휘로 내용 이해가 대충 가능하지만 영어로 긴 지문은 정확히 해석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나중에 고생할 것 같아 지금 부터 차근찬근 실력을 쌓아 갑니다.1. 조동사 2. 수동태 3. 수량 형용사와 한정사

kiass.tistory.com